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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3. 8) - 시편 37편의 온유한 자의 복 조회수 : 82, 2018-03-08 07:06:01
임재명
오늘의 말씀(3. 8) - 시편 37편의 온유한 자의 복

본문(시 37:11) “오직 온유한 자는 땅을 차지하며 풍부한 화평으로 즐기리로다.”

#시 37:9 “대저 행악하는 자는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기대하는 자는 땅을 차지하리로다.”
#시 37:22 “주의 복을 받은 자는 땅을 차지하고 주의 저주를 받은 자는 끊어지리로다.”
#시 25:9-10, 13 “온유한 자를 공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저의 영혼은 평안히 거하고 그 자손은 땅을 상속하리로다.”
#사 57:13 “네가 부르짖을 때에 네가 모은 우상으로 너를 구원하게 하라 그것은 다 바람에 떠 가겠고 기운에 불려 갈 것이로되 나를 의뢰하는 자는 땅을 차지하겠고 나의 거룩한 산을 기업으로 얻으리라.”
#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1. 온유한 자의 의미: "온유한"은 "가난한, 고통 받는, 겸손한, 유순한, 온유한"([히] 'anaw)로 "고난의 목적인 경건한 자의 도덕적, 영적 상태를 강조한다. 여기에서 고난의 목적은 이 상태가 세상적 행복과 풍요보다는 오히려 고난 받는 삶과 결부됨을 암시한다. 아나우는 고난의 의도적인 결과, 즉 겸손을 뜻한다"(L. J. COPPES; BDB). "겸손한"[표준새], "보잘것 없는"[공동번역]등으로도 번역되었다. 하나님을 의뢰하여 선을 행하며(3절) 하나님을 기대하는 자요(9절) 하나님이 공의로 지도하시며 그 도를 가르치시는 자이다(시25:9-10). 온유한 자는 고난을 통해 겸손하고 유순한 도덕적 영적 상태에 이른 하나님을 의지하고 의뢰하는 자이다. 온유함은 고난을 이긴 겸손한 믿음의 품성이다.  

2. 온유한 자와 땅을 차지함: 온유한 자는 땅을 차지하고 땅을 기업으로 받을 자(사57:13; 마5:5)로 땅을 차지한 자인데 이들은 하나님의 복을 받은 자이다(22절). 땅을 "차지하며"는 칼 미완 3인 남성 복수 "붙잡다, 상속하다, 점유하다, 상속권(소유권)을 뻬앗다"([히] yarash)로 "민간 사건들에서 이 단어는 '상속자가 되다'를 의미한다(참조: 렘 32:8). 군사 사건들에서... 그 지역에 대해 지배력을 얻다'를 의미한다"(J. E. Hartley). 땅을 차지한다는 것은 땅에 거하여 계속적인 삶을 보장하시는 하나님의 안전의 약속을 뜻한다(SDA성경주석, 37:22).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함은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어 하나님의 땅을 붙잡고 소유하며 지배력을 얻는 것이다. 하나님의 땅은 온유한 자를 위해 분양된 하나님의 약속의 유산이다.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함은 상속자가 된 의로운 자의 권리요 특권이다.

3. 온유한 자와 풍부한 화평: 온유한 자는 풍부한 화평으로 즐기게 될 것이다. 이것은 원어적으로 크고 온유한 자가 많은 풍부한 평화와 복지와 번영으로 즐거움을 누릴 것이라는 뜻이다. "즐기리로다"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재귀적 상호작용적 의미를 갖는 와우 계속법-히트파엘 완료 3인 복수로  '고상한 습관을 갖다'(신 28:56), '크게 즐거워 하다'(시 37:11, 욥 27:10, 사 58:14, 욥 22:26, 사 55:2, 시 37:11), '웃고 즐기다'(사 57:4)를 의미한다(바이블렉스). '풍부한 화평은 죄와 죄인들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 때 온전히 성취되는 하나의 열매다"(SDA성경주석). 온유한 자와 풍부한 평안의 즐거움은 하나의 줄기로 연결된 한 몸이다. 평안의 고상한 습관과 웃고 즐기는 큰 즐거움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온유한 의의 겸손에서 온다. 온유한 의의 겸손은 즐거운 평안의 열매를 맺는 뿌리다.

(보훈, 17) “원수진 자에게 복수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보다는 무고(誣告)를 견디는 쪽이 훨씬 낫다. 증오와 복수의 정신은 원래 사단에게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그 정신을 품는 자에게는 불행이 초래될 뿐이다. 마음의 겸비, 곧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 얻는 온유는 진정한 축복의 비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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